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HelloWorld 만 화면에 표시해봤습니다.
그런데 HelloWorld 만 보이고 끝내기에는 좀 그렇잖아요.
그래서 정말 간략한 코드를 이용하여 HelloWorld 가 아닌!
원하는 문장으로 대체하여 화면상에 보이게 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난번 예고했던 Swift 코드로 스토리보드에 만들었던 HelloWorld 의 Label 의 텍스트 내용을 변경하는 내용을 다루면서
UI + Swift 연결 기본 내용을 다루는법을 확인하실수 있을 거예요.
시스템 환경
- 운영 체제 : macOS Mojave
- Tool : Xcode 3.4.0
- Swift 5.0
시작
지난번 포스팅 프로젝트를 위의 화면 처럼 실행해 줍니다.
그리고 HelloWorld 라벨 클릭 > control + 마우스 왼쪽 클릭 후 드레그 로 위의 화면과 같이 오른쪽 코드로 드레그 해줍니다.
그러면 라벨 정보 입력하는 창이 노출될거예요.
해당 행위는 StoryBoard 의 UI 객체 (여기선 라벨) 과 코드를 연결하겠다! 라는 행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입력하는 라벨 정보는 코드에서 사용할 연결한 UI 를 지칭하는 별칭? 이라고 생각하시면되요.
저는 여기서 lblName 이라고 이름을 지어줬어요.
참고로 별거 아니지만 lbl 은 Label 약자고 Name 은 여기에 사용 목적을 엿볼수 있게 네이밍을 지어줬어요.
네이밍 짓는 방법은 인터넷상에 많이 나와 있으니 검색하시고 참고하시면 될거예요.
여기까지 마쳤으면 이제 lblName 은 암묵적으로 코드상에서 StoryBoard 의 HelloWorld 라벨을 가르키게 됩니다.
자 이제 라벨에 HelloWorld 를 대체할 문구를 코드로 입력해볼까요?
UIViewController 를 상속 받은 ViewController 를 생성하게 되면
viewDidLoad 라는 func(함수) 가 코드상에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viewDidLoad 의 뜻은 영문 그대로 '화면의 준비가 끝나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해당 함수 영역은 타이밍 시작 지점 같은겁니다.
여기서 화면은 StoryBoard 나 NIB(xib) 같은 UI로 정의한 화면이예요.
UI 상에 있는 무엇인가(객체)의 내용을 변경하려면 우선 화면이 준비되어 있어야 되니
이 함수 영역에 수정하고자 하는 문장을 입력해 줍니다.
lblName?.text = "생성한 첫 앱 입니다."
자 이제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서 결과를 확인해보죠
원하는 대로 문장이 변경된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간단한 코드이지만 중요한 내용이 있으니 몇가지 집고 넘어가도록 할게요.
첫번째. LifeCycle(생명주기) 의 존재
위에서 나온것 처럼 보통 코드를 작업할때 '화면이 준비되기 전', '화면이 준비된 후' 타이밍에 맞게 작업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걸 OS의 LifeCycle(생명주기) 라고 합니다.
정말 중요하고 다양한 내용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을거니 꼭 한번씩 검색해보세요.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두번째. 화면상의 내용을 코드로 변경하는 행위
이번 포스팅에서 코드로 간단하게 이미 정의되어 있는 내용을 변경하는것을 해보아서 별로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실수 있지만
기본중에 기본! 정말 중요한 사항입니다.
Label의 텍스트 내용을 코드를 이용해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확장하자면 이미지, 프로그레스 바 상태 역시
비슷하게 코드로 변경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산기 처럼 다양한 버튼을 누르면 어떤 수학적인 계산을 한 후 결과를 화면상에 보여주는 앱이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앞으로 앱을 작업할때 해당 방법을 참고로 어떤식으로 프로그래밍할지 감을 잡으시는게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제가 저에게 까묵지 말라고 정리하며 남기는 포스팅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으니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5.0/IOS] HelloWorld - IOS 프로젝트를 시작해보자 (0) | 2019.08.23 |
---|